정보/생활 정보

광주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정보 간단하게 정리!(+자주 물어보는 질문까지)

수의블로그 2020. 4. 9. 09:10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집에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독서하는 시간도 늘어났는데요.

이런 사회 분위기속에서 광주시에서 매년 실시중인 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가 더욱 의미를 더하는 중입니다.

마라톤? 독서? 어떻게보면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가 만나서, 새로운 분위기를 풍기는데요.

광주 시민분들께서는 집에 있는 시간을 독서로 함께하고, 이런 의미있는 행사 참여를 통해서

뜻깊은 봄을 맞이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에 대한 안내를 드리려고 합니다.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간단히 알아보기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관련 안내/출처: 공식홈페이지

 

 

빛고을 광주 광역시에서 주최하는 독서 마라톤 대회에 대한 간략한 소개부터 드리겠습니다.

독서를 지향하는 책읽는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매년 3월 말부터 당해 11월 말까지 행사가 지속되는데요.

책을 읽고, 독서일지를 기록하는 방식을 통해 일정 쪽 수 이상의 독서를 했을 때, 인증서를 수여하는 형식으로

마라톤은 진행이 됩니다. 쪽수에 대한 기준과 수여되는 증서에 대한 명칭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원 가입 및 참가신청은 아래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신청바랍니다.)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공식 홈페이지 링크:

http://bookmarathon.gen.go.kr/

불러오는 중입니다...

 

총 7개의 구간으로 참가구간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독서를 하고 해당 책의 쪽수만큼 독서일지를 기록했을 때,

총 쪽수를 합산하여 해당 코스에 해당하는 완주증을 수여받게 됩니다. 

거북이코스부터 42.195km에 해당되는 마라톤 완주코스 이른바 월계관 코스까지!

42,195쪽 이상의 책을 읽어야 월계관 코스의 완주증을 받을 수 있는만큼

웬만한 책 1권이 300쪽이라고 했을 때, 140권 정도 되는 분량이니.. 쉽지 만은 않은 도전이 될 수 있겠는데요.

하지만 의미있는 도전이 될 뿐만 아니라, 완주증을 통해 공인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책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두고두고 자랑거리가 될 만한 좋은 의미의 대회 취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이어서 대회의 참가 방법및 운영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에서 안내 드린 것처럼 광주시민은 초/중/고/일반시민을 막론하고 참여가 가능하구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PC/스마트폰/태블릿을 활용하여 회원 가입을 해주시면 우선 참가 신청은 완료가 됩니다.

이후 각자 읽은 책에 대한 독서일지를 작성해주시면 이후 구간별로 완주증이 수여되는 방식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생부에 기록될 수 있을만한 사항이기도 하기때문에 독서마라톤 대회 진행시에도

세부 규정에 따라서 진행이 될 예정인데요. 특히 학생의 경우에는 이런 내용 준수하셔서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세부 규정 관련 링크 : http://bookmarathon.gen.go.kr/intro/01.html)

 

빛고을 독서마라톤 - 빛고을 독서마라톤 소개

HOME 빛고을독서마라톤 소개 빛고을독서마라톤 소개 빛고을독서마라톤 소개 신청기간 및 대회기간 대회기간2020.03.30 ~ 2020.11.27 신청기간2020.03.30 ~ 2020.11.26 목적 다양하고 지속적인 독서운동으로 책읽는 공동체 문화 형성 범시민 독서운동을 전개하여 독서 기반 문화중심도시 구축 방침 하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로 바른 독서습관 정착 둘 독서일지 기록 쪽수를 기준으로 최소 쪽수(3km 거북이 구간:3,000쪽)를 기록한

bookmarathon.gen.go.kr

추가로 2020년 빛고을 독서마라톤은 2019년에 비해 몇가지 달라진 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통해 자주 묻는 질문과 달라진점을 간략하게 소개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기존 데스크탑 PC로만 이용가능하던 참가신청 및 진행이 현재 스마트폰/태블릿등 다양한 기기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진행 채널이 확장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는 기존 회원가입이 돼있는 경우, 재가입이 아닌 정보수정을 통해 진행할 수 있는 간편함이 생겼네요.

 

마지막으로 기존에는 참가 종목을 신청하여 진행이 됐으나, 올해는 읽은 쪽수에 따라 쪽수를 합산하여 완주증을 전달하는

다소 간소화 된 운영방식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오늘은 빛고을 광주에서 진행되고 있는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고 있는 지금의 시기를 활용해 마음의 양식을 쌓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